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계절학기) 청년쉼터 '한울'_캡스톤디자인

Green/2021_지역 사회문제 해결 (capstone design)

by NONI_Sommelier 2021. 2. 28. 20:16

본문

7월 한달 이 조금 안되는 시간동안 

대전에 청년공간을 문제를 개선하고 새로운 청년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첫 주차에 주제선정 기간에 나는 쓰레기문제를 주제로 가지고 갔지만 청년공간을 주제로 선정되어서 과제를 진행하였다. 대전 청년공간을 조사해 보고 코로나라는 제약이 있었지만 방문도 해보고 조사과정을 거친 끝에 내린 대전 청년공간의 문제는 자유롭지 못하고 제한적인 분위기와 진입장벽이였습니다. 여기서 자유롭지 않다를 판단하는 기준은 서울에서 시작한 '무중력지대'라는 청년공간이였다. 대전의 청년들이 쉴수 있는 쉼터공간이라기 보다는 청년공간은 이용하는 사람만 이용이 가능한 일부를 위한 공간이라는 인식이 있었고 편하게 들어가고 나가기 보다는 입장을 하면 데스크에서 맞이하는 공간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코로나로 개방하지 않는 시설도 있어서 대전의 모든 청년공간을 직접 다 가본 후 내린 결론은 아니지만 전화로 물어본 결과는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전화를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대전의 기관들과 무중력 지대에 전화 응대방식에서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대전에 대부분의 기관에서의 전화 응대와는 다르게 무중력지대 도봉점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궁금증 해소를 위해서 센터장님을 연결해주었고 더 많은 답변과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3주라는 짧은 기간에 캡스톤디자인을 하기는 부족하지만 여러번 회의를 하면서 각자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배우기도 하고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기는 힘들 과제 이지만 주제선정 부터 보고서 작성까지의 전체적인 과정을 한번 해본것에 의의를 두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